본문바로가기

유한양행로고

뉴스 및 공지

home 고객센터 뉴스 및 공지
뉴스 및 공지 게시판

본사-바이오니아 면역항암제 공동연구 협약 체결

2015년 06월 24일

본사-바이오니아 면역항암제 공동연구 협약 체결

본사와 바이오니아(대표 박한오)는 지난 6월 23일 면역함암제 공동연구 협약식을 가졌다.
본사와 바이오니아는 향후 협약에 따라 나노입자형 'RNAi(RNA 간섭)'치료제 신기술인 'SAMiRNA(새미알앤에이)'를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면역항암치료제와 면역마커 동반분자진단 기술 개발에 나선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실험동물을 대상으로 새미알앤에이 기술이 적용된 면역항암치료제의 유효성을 증명할 예정이다. 또 바이오니아의 분자진단기술을 적용해 치료 대상 환자 선별과 암 진단, 치료효과 검증, 예후 판단을 위한 면역마커 동반분자진단 기술도 함께 개발할 예정이다.
RNAi 기술은 단백질을 만들어내는 유전자를 RNA단계에서 분해함으로써 질병 단백질 생성 자체를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신약기술이다. 새미알앤에이는 바이오니아가 특허기술을 이용해 RNAi를 기타 물질과 섞어 합성한 다음 나노입자로 만든 것이다. 단위 입자당 포함된 RNAi 양이 많고 크기가 작으니 세포 안으로 들어갈 확률도 높다.
바이오니아 측에 따르면 면역항암제는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지 않고,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통해 암 세포를 직접 죽이도록 하는 새로운 기전의 항암제라며 화학항암요법의 부작용과 표적항암제 사용에 따른 내성 발생이 적다고 한다. 그리고 새미알앤에이 기술을 적용한 치료물질은 단일분자로 대량생산이 가능해 생산단가를 낮출 수 있어, 다른 치료제와 병용요법으로 사용하더라도 환자의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술이 상용화 되면 새로운 패러다임의 항암치료제로서 암 완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목록으로